안녕하세요!
개발자 꿈나무입니다!
개발자를 준비하면서 키보드를 타이핑하는 시간이 급속하게 늘게 되었습니다. 제 몸이 저에게 보내는 SOS 신호가 느껴졌고, 가장 크게 느껴지는 건 오른쪽 손목이 꺾이면서 오는 통증이었습니다.
왜 오른쪽 손목이 유독 아플까? 를 생각해보니, backspace, 방향키 등 오른손에 넓게 배치된 키를 타이핑하기 위해 오른손이 꺾이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손목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고민하던 중, 최대한 오른손을 편하게 칠 수 있도록 셋팅해보자! 라는 일념으로 셋팅한 제 VIA 셋팅 공유 드릴게요!
현재 저는 키크론 Q11 모델에 키캡을 교체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플릿 키보드를 사용하시면 귀여운 인형을 키보드 사이에 둘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 +++++++) 시작하기에 앞서 제 VIA 셋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 VIA 셋팅의 핵심은 3가지 입니다.
1. Space Fn 키를 통한 쉬운 레이어 전환 2. 세컨드 레이어에 방향키와 치기 어려운 키 배치 3. 노브 페이지 전환
읽기에 앞서, 저는 윈도우 사용자로 layer 2[기본]와 layer3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편의상 layer3 을 세컨드 레이어로 칭하겠습니다.
1. Space Fn 키를 통한 쉬운 레이어 전환
Fn키를 누르면 레이어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키 옆자리 같은 누르기 힘든 곳에 두면 누를리가 없겠죠?!
저는 누르기 쉬운 space bar에 "Space Fn3" 키를 할당해줌으로써 세컨드 레이어의 접근성을 올렸습니다!
VIA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서 "Space Fn3"에 대해 부가 설명을 드리면, 그냥 누르면 기존의 스페이스바와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스페이스바를 꾹 누르고 있는 동안에는 기존 키가 layer3에 해당하는 다른 키로 입력이 됩니다. 예시 - 제 셋팅기준) 기존 "t" 키가 space Fn3를 누른 상태로 누를 경우 layer3에 설정한 "한/영 전환" 이 됨
"Space Fn" 키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다른 레이어에 대한 접근성이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2. 세컨드 레이어에 방향키 및 치기 어려운 키 배치
이제 세컨드 레이어를 쉽게 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대로 마음껏 세팅하시면 됩니다. 저는 j, k, l, i 에 방향키, x 에 backspace를 셋팅하여 쉽게 편집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거는 진짜 추천 드립니다. 정말 편해요! 그 외 자주 사용하는 _, ", =, #, 한영, [, ', ] 키들을 qwertasd 등 쉽게 칠 수 있는 키에 할당해서 오른손을 최대한 꺾지 않고 칠 수 있도록 키를 맵핑했습니다! 3. 노브 페이지 전환
이건 추가 팁입니다. 노브를 돌리면 chrome 및 VSCode에서 탭 이동 및 탭 닫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셋팅입니다. 제 키보드에는 노브가 2개나 달려있어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노브를 쓸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셋팅하게 되었습니다. 경험상 오른손으로는 마우스 쓸 일이 많아서 왼쪽 노브에 셋팅하는게 편하더라구요! 아래처럼 셋팅하면 노브를 돌리면 탭 전환, 노브를 누를 경우 탭 종료가 가능합니다!
셋팅 방법 1) via keymap에서 노브 선택 2) 하단 셋팅에서 사용할 매크로 번호 입력
3) 사용할 매크로 설정하기 (1) VIA macros 들어가기 (2) 지정할 매크로 선택 (MACRO(5)를 설정할 경우 아래 그림의 M5 선택 (3) 상단의 </> 선택 (4) 해당하는 chord 입력하기 저처럼 노브로 페이지 전환할 경우 아래 chord를 복사해서 적용할 매크로에 복사/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MACRO 번호는 원하는 번호로 설정)
MACRO(5): {KC_LCTL,KC_PGUP} MACRO(6): {KC_LCTL,KC_PGDN} MACRO(7): {KC_LCTL,KC_W}
4. 추가 셋팅 - control 칠 일은 많고, caps lock누를 일은 적어서 서로 키 위치를 바꾸었습니다 - 매크로는 거의 쓰지 않고 있는데, 매크로 키 하나에 {KC_LGUI,KC_LSFT,KC_S} 를 할당해서 화면 캡쳐 단축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MACRO(13): {KC_LGUI,KC_LSFT,KC_S}
제 생각에 VIA의 가장 큰 장점은 쉬운 접근성과 편하게 레이어를 전환할 수 있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여러분만의 VIA 셋팅으로 더 편하게 작업할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